본문 바로가기
  • 디트맨의 정형외과 이야기
일상 생활/정형외과 지식인 질문 답변

염증에 대한 오해를 풀어드리고 싶습니다.

by 디트맨 2024. 2.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디트맨입니다

오늘은 염증에 대한 오해를 풀고 싶어서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병원을 찾는 분들이 염증에 대해서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염증이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경우도 많지만, 염증 자체를 안 좋기만 한 것으로 인식하여 마치 고름과 같다고 여기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 것 같습니다.

 

아래는 오늘 지식인에서 보게 된 질문입니다.

질문자 분께서는 내향성 손톱이 있으셔서 질문을 주셨습니다.

 

 

 

관련된 내용은 예전에 정리한 것이 있으니, 궁금한 분들은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mrna.tistory.com/entry/health3)

 

내향성 손톱의 현재 상태를 보면, 염증이 있는 1기로 보였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답변을 드렸습니다.

 

 

 

적절한 답변을 드렸다고 생각했는데, 예상치 못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염증은 보이지 않는다는 말씀을 하셔서, 조금 놀랐습니다.

(나중에 확인해보니 병원에 갈 여유가 없으셔서 저렇게 다시 질문을 하셨던 것을 알고는 이해가 되었습니다)

 

사진 상 붉게 변하면서 붓고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명백하게 보이는데,

염증은 안보인다고 말씀을 하시는 것을 보니 염증에 대해서 잘 모르고 계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많은 분들이 실제로 염증이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도 많으시고, 염증이 굉장히 대단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며, 염증을 마치 고름이 형성되는 것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매우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염증이 무엇인지 알려드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염증이 과연 무엇일까?

 

교과서를 통해서 알려드리면 참 좋지만, 아쉬운대로 위키피디아에서 염증에 대해서 검색을 하였습니다

영어로 염증은 Inflammation이라고 부릅니다

 

한줄씩 해석해보겠습니다.

 

(1) 염증의 정의

 

Inflammation is part of the biological response of body tissues to harmful stimuli, such as pathogens, damaged cells, or irritants.

 

염증은 해로운 자극들에 대한 우리 몸의 생물학적 반응의 일종입니다. 해로운 자극들은 병원균(세균과 같은 내부 물질이나, 암세포 등등을 포함)이나, 파괴된 우리 몸의 세포 또는 자극원(의역하자면 우리 몸이 외부 물질이라고 인식할 수 있는 물질을 의미) 을 의미합니다

 

한 마디로, 우리 몸에 해로운 물질이 발생하면 그것에 자연스럽게 대응할 수 있게 하는 반응 자체가 염증입니다.

 

염증 자체는 나쁜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제대로 작동되어야 우리 몸이 제 기능과 건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염증을 유발하는 나쁜 원인(해로운 자극)을 나쁘다고 표현하는 것이 맞습니다.

 

오늘 질문자 님의 질문에서 보면, 나쁜 원인(너무 짧게 자른 손톱)에 의해서 우리 몸을 보호하려는 반응을 보이게 된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2) 염증의 목적

 

It is a protective response involving immune cellsblood vessels, and molecular mediators. The function of inflammation is to eliminate the initial cause of cell injury, clear out damaged cells and tissues, and initiate tissue repair.

 

염증 만응은 면역 세포, 분자 수준의 물질 등을 통해서 이뤄지는 방어 반응이며, 염증이 일어나는 것을 통해서 초기에 발생한 손상의 원인을 줄이고, 주변을 정리하면서, 회복 단계로 이어지게 만듭니다( 의역을 좀 해보았습니다)

 

한마디로, 염증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나쁜 원인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한다는 뜻입니다. 염증 반응은 현재 안 좋은 상황을 없애고, 원래 신체로 돌이키기 위해서 회복을 하려고 합니다. 

 

(3) 염증은 어떻게 보일까?

The cardinal signs of inflammation include: pain, heat, redness, swelling, and loss of function. Some of these indicators can be seen here due to an allergic reaction.

 

염증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통증

2) 열감

3) 발적

4) 부종
5) 기능의 손실

입니다.

 

열거 하니 이해가 어려울 수 있어서,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모기에 물리게 되면, 급성기 염증 반응을 볼 수 있습니다.

 

발목을 접지르게 되어도, 급성기 염증 반응을 볼 수 있습니다

 

 

(4) 염증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좋아지려고 하는 우리 몸의 자연스러운 반응일 뿐입니다.

애써 염증이 있다는 것을 무조건 나쁘게 보실 필요는 없습니다.

 

 

염증을 이해하면,

우리 몸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