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디트맨의 정형외과 이야기
정형외과/정형외과 이야기

허리 통증에 도움이 되는 허리 주사(시술)

by 디트맨 2024. 2.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디트맨입니다.

최근에는 병원에서 허리 통증에 대해서 주사 시술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저번 글에 적었듯이, 허리 통증에 도움이 되는 주사는 3가지 종류입니다.

이번에는 각각이 어떤 주사인지, 어떤 효과 및 부작용이 있는지 적어보려고 합니다

 

 

파란색으로 적어드린 증상(허리 통증)에는 다음과 같은 시술이 도움이 됩니다.

 

  흔히 부르는 용어 효과 작용 위치
후관절 신경 차단술 
(Facet joint nerve block)
Facet 허리 통증(과거에 많이 사용) 허리 관절 자체
후지 내측지 차단술
(Medial branch nerve block)
MBB 허리 통증(최근에 많이 사용) 허리 관절에 작용하는 신경
장요근 구획 차단술  
(Psoas compartment block)
PCB 허리 통증 허리 주변 근육

 

 

전부 허리 통증에 도움이 됩니다. 허리 통증의 원인이 관절의 노화인지, 근육 통증에 가까운지 등에 따라서 주사를 시도 해봅니다. 시술 도중에 발생할 수 있는 통증은 비교적 심하지는 않은 편입니다. 각각에 대해서 소개해보겠습니다

 

1. 후관절 신경 차단술(Facet joint block): 한마디로 허리 관절 주사!!!

 

관절은 뼈와 뼈과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무릎, 어깨, 팔꿈치 등이 흔히들 알고 계신 관절입니다. 

무릎 통증이 무릎 관절염에 의한 것이 많다는 것도 또한 많이들 알고 계십니다.

 

허리에도 관절이 존재한다는 것은 모르는 분들도 많습니다. 허리에 있는 관절의 이름은 후관절이라고 합니다. 영문으로 Facet joint라고 부릅니다. 아래 사진에서 붉게 변한 곳이 허리의 관절염이 생긴 것을 표현한 것입니다.  무릎 관절염에도 염증을 줄여주는 약제를 직접 주사하듯이, 허리에 생긴 관절염에도 같은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 학자에 의해서 허리 관절의 퇴행성 변화(오래 사용해서 생긴 변화) 및 관절염이 허리의 주된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밝혀졌으며, 스테로이드와 국소 마취제를 혼합하여 주사하는 치료가 과거에는 자주 사용된 주사입니다. 과거라는 표현을 적은 것은 후속 연구에서 실제로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서는 전문가 사이에서는 논란이 있는 주제이기 때문입니다. 

 

 교과서에 따르면 단기적인 통증 경감 효과가 초기에는 62% 정도, 6개월 후에는 20% 정도 된다고 발표된 적이 있습니다. 

뒤에 소개할 후지 내측지 차단술(Medial branch nerve block)을 같이 사용하면 더 좋은 결과도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환자는 엎드린 채로 계시고, x-ray 장치를 통해서 정확한 위치에 주사를 놓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바늘을 위치시키고 약을 드리게 됩니다. 치료 목적 외에도 진단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허리가 아픈 원인이 관절떄문인지 확실히 알고 싶을 떄, 주사로 좋아지는지를 통해서 거꾸로 알 수 있기 떄문입니다.

 

 

2. 후지 내측지 차단술(Medial branch nerve block): 허리 신경 주사!!!

 

 다음은 더 어려운 이름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1번에서 설명드린 허리 관절을 담당하는 신경에 주사를 놓는 것입니다.

통증이 느끼게 하는 신경에 약을 주어서, 허리 통증을 경감시키는 것입니다. 허리 관절을 담당하는 신경이 후지 내측지 신경이며, 흔히들 MBB라고 첫 글자로 부르곤 합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볼 때, Facet joint라고 표시된 허리 관절 주변으로 노란색 실 같은 것이 위아래로 향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노란색 실 같은 것이 신경이고, 이 신경의 이름이 Medial brach nerve, 즉 후지 내측지 신경입니다.

 

 

앞에서도 언급드렸듯이, 처음에는 허리 통증에 대한 치료로 후관절이라고 부르는 허리 관절에 직접적으로 주사를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후속 연구 등이 진행됨에 따라서 직접적으로 관절 내로 주사를 하는 효과보다는 주변 신경에 주사를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보고가 많아졌습니다.

 

 교과서에 따르면, 다리 증상이 없는 허리 통증이 3개월 이상 지속되면 고려해볼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환자분들 엎드린 채로, 의사가 x-ray기구를 통해서 위치를 찾고 주사하게 됩니다.

 

아래 그림 처럼 바늘(그림에서는 녹색으로 표시)을 위치시키고, 약을 드리게 됩니다. 비교적 주사 시에 발생하는 통증이 적고, 시술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것이 장점입니다. 그래서 최근에 정말 많이 사용되는 주사(시술)입니다.

 

 

 

3.  장요근 구획 차단술(Psoas compartment block, PCB): 허리 근육 주사

 

 마지막으로 소개할 주사는 허리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근육에 주사를 놓는 것입니다. 허리 주변부의 근육 중에서 허리의 앞쪽(배쪽)에 위치한 장요근에 주사를 놓게 됩니다.

 

 장요근은 고관절을 배쪽으로 굽히는 동작을 하게 되는 근육입니다. 허리 관절을 많이 사용해서 통증이 생겼듯이, 근육도 많이 사용해서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던 주사를 사용하면서 부차적으로 같이 근육에 주사를 놓으면, 통증이 빨리 줄어드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등을 이용할 수 있지만, 1,2번에 소개드렸던 주사를 놓을 때 같이 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 그림에서처럼 바늘을 위치시키고 약을 주게 됩니다

 

x-ray상에서는 다음과 같은 조영제 음영으로 공간을 확인하고, 약을 드립니다

 

 

 

오늘은 허리 통증을 조절하는 주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허리 통증이 있으신 환자분들이 도움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